정치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문화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238 pages| 1998.08.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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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정치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치적 특성, 문화적 특성.시장 제도적 특성 등 세 갈래의 특성적 차원으로 나누어 살펴 보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이들 특성들을 한국, 미국, 일본 세 나라에서 사용된 정치광고의 소구요인(소구내용, 소구방향, 소구유형)의 차이를 설명하는 개념적 해석틀로 사용하여 그 적용가능성을 비교문화적으로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광고를 비교분석한 선행연구가 필요성의 차원에서 제안하거나 실제 분석에 사용한 변인들을 추출하여 국가간 정치광고의 소구내용과 소구방향 그리고 소구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치적 특성, 문화적 특성, 시장 제도적 특성으로 재구성하여 개념적 해석틀을 제시하였다. 이에 정치적 특성의 세부요인으로는 정당체제와 선거제도를. 문화적 특성의 세부요인으로는 권력 거리, 개인주의 집단주의, 남성주의 ·여성주의. 불확실성의 회피를,그리고 시장 · 제도적 특성의 세부요인으로는 언론의 소유형태, 법적 규제. 1인당 광고비를 선택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미국, 일본 세 나라의 신문 정치광고가 소구내용과 소구방향 그리고 소구유형에 있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정치광고 다차원 개념 유의성 검증결과 정치광고의 소구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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